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맥북에어 M1, M2, M3 차이점 비교

by 하비스쿨 2024. 6. 30.
반응형

맥북에어 M1, M2, M3 차이점 비교

맥북에어는 애플 랩탑 기본 제품이랄 수 있는데요. 심플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에도 불구하고 애플 실리콘(Apple Silicon)이라고 불리우는 CPU를 적극 차용해서 무소음, 무발열에 긴 베터리, 높은 성능까지 가지고 있는 랩탑입니다. 

 

 

고사양을 요하는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 정도가 아니라면 웬만한 작업은 맥북에어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100만원대의 가격에도 불구하고 가성비가 좋다라고 평할 수 있는 랩탑입니다. 왜냐하면 비슷한 가격대의 타사 노트북의 경우 맥북에어 수준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제품이 보통 게이밍 노트북으로 거대한 사이즈의 노트북이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성능이면서 비슷한 무게와 화면 등을 갖춘 제품은 가격대가 훨씬 뛰기 때문에 어쩌다보니 맥북에어가 가성비 노트북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작업을 하는 사용자에게는 맥북에어를 적극 추천하게 되는데요. 2020년도부터 출시된 맥북에어가 애플실리콘을 차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실리콘도 나온 출시시기에 따라 m1, m2, m3로 구분이 됩니다. 당연히 숫자가 커질 수록 뒤에 나온 모델이고 성능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m3를 고집할 필요가 없는게 구매자들의 고민을 더하는 부분인데요. 각 칩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가성비 최강 맥북에어m1

애플실리콘으로 가장 먼저 출시된 제품인 맥북에서 m1입니다. 사실 가장 큰 히트를 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1칩은 애플기기에 완벽하게 최적화 되어 있는 데다가 기존 노트북에서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인 발열이나 팬소음이 아예 없습니다. 사실 처음에 이 제품이 나왔을 때 무소음, 팬리스라는 게 믿기지 않아서 한참을 리뷰를 찾아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만큼 혁신을 일으킨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1 맥북에어

 

더 놀라운 점은 m1칩 맥북에어도 지금 사용하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m2, m3칩과 비교하면 성능이 부족한 것은 분명하지만 그 조차도 큰 체감을 보여주진 않습니다. 가격도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거의 새제품도 90만원대(기본 모델)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만약 노트북 구매를 고려하면서 휴대성과 성능을 포기할 수 없지만 가격도 저렴한 모델을 찾는다면 맥북에어m1 모델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m2, m3

가장 최신 출시한 m3칩 맥북에어가 성능면에서는 당연히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m2 맥북에어와 비교해 그것이 체감이 되는 수준은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m2와 m3칩 맥북에어가 외관이 완전히 똑같기 때문에 그 차이는 더욱 희미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기본사양의 맥북에어를 알아본다면 m2칩 맥북에어를 사는 것이 20만원 가량 저렴하게 살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암만 봐도 큰 차이가 없다;; 출처 - 애플 공식 홈페이지

 

하지만 m3칩 맥북에어의 경우 m2칩까지 되지 않던 듀얼모니터 연결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맥북에어를 사용하면서 영상편집 쪽에 좀 더 힘을 주고 싶다면 듀얼모니터 기능 활용가능한 m3를 선택할 수 있겠지만 그런 경우 궁극적으로는 맥북프로로 가는 것을 추천하기 때문에 사실 m2 모델과 비교해 확실한 우위에 있는 기능이라고 하긴 어렵다고 봅니다. 

 

 

현재 m2 맥북에어 최저가의 경우 13인치 기본모델이 110만원대이고 m3 모델이 130만원대에 온라인 판매되고 있습니다. m3제품을 구매할 바에 m2 제품을 구매한 다음 추가적으로 20만원 대의 32인치 모니터를 구입하는 게 작업 편의성을 늘리는 데에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m2 기본모델에서 램 구성으로 인한 문제가 있다고 밝혀지기도 했는데요. 그럼에도 실제 사용에 치명적인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절대적인 구매 기준으로는 작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곧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 M4 맥북에어

M2에서 M3 맥북에서 발표가 빠르게 이루어졌는데 이어서 m4 맥북에어 발표가 2025년에 이루어질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3가 워낙 비슷한 수준의 칩셋이었기 때문에 m4 칩에서 좀 더 큰 변화가 있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있습니다. 그래서 m2, m3를 급하게 구입하는 것은 다소 말리는 입장인데요. 그럼에도 급하게 맥북에어를 구입하고 싶다면 3가지 칩셋의 맥북에어 모두 고려를 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모델의 경우 가격 차이가 아주 큰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래도 최신 모델이 좋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에 여유가 된다면 m3 모델을 사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반응형